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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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외식경영학과

과정소개

조리 및 외식산업은 관광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분야로 강조되고 있다. 본학과에서는 조리 및 외식산업분야에 관심이 있는 우수한 인재들에게 관련 학문의 심도 있고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전문지식과 관리능력을 습득케 하여 조리외식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교육기간

5학기 (2년 6개월)

교과목 안내

조리외식경영학과식음료관리특론
제빵물성학외식서비스마케팅외식소비자행동론
외식인적자원관리
외식경영전략론
현대서양조리특론
Hospitality서비스경영
식문화사연구
Hospitality브랜드경영전략론식품상품학연구
식품품질평가연구
조리학연구
외식경영컨설팅론
메뉴관리론 
소스와음식평론
세계음식문화연구
프랜차이즈경영론Hospitality조직행동론
외식시장조사론
푸드커뮤니케이션
Hospitality리더십특론
B2B관계관리론

미식학연구

*통계학, 조사방법론은 논문작성시 필수 수강

통계학(Statistics)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초·중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필수 통계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Ⅰ).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고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보다 심화된 통계 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Ⅱ).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환대산업과 관광산업의 현상 및 원인을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필요한 문제설정, 가설정립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설문지 작성, 조사설계, 면접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익힌다.

식음료관리특론(Advanced in Food and Beverage Management)

관광산업의 핵심인 호텔 외식산업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전략산업으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본 수업에서는 호텔 외식산업의 식음료관리 파트에 초점을 맞추어, 그 기능과 업무 흐름에 대해 이해하고, 이론적 실무적으로 다양한 업무관리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이다. 

제빵물성학(Rheology in the Baking Industry)

제과제빵 공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최신발표 논문을 이해하며 제과제빵의 정확한 지식을 갖도록 한다.

외식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in Food Service Industry)

본 강의에서는 외식시장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서비스 마케팅 이론들을 배우고, GAP이론을 바탕으로 고객중심적인 외식서비스를 설계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외식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in Food Service Industry)

환대산업에 있어서 고객은 일반 제조업과는 달리 서비스라는 특수한 성격을 갖는 상품을 거래한다. 기업의 마케팅 대상인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내적/외적요인을 살펴보고, 통제 가능한 마케팅 요인들이 이러한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해 본다. 또한 경영학적인 측면에서의 소비자 행동론에 대한 연구를 환대산업체인 외식업계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의 의사결정 및 특성을 일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와 비교해 봄으로써 외식업체에서의 소비자 행동파악의 주요성 및 특징에 대하여 학습한다.

외식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for Hospitality)

환대산업 인적자원 관리의 기본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론적 학습 및 이를 기반으로 한 Paper  review의 방법론적 측면의 학습을 도모한다. 

외식경영전략론(Business Strategy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경영전략은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포괄적인 수단으로, 환경적응의 기능을 가지며, 기업이 장차 당면할 전략적 문제나 전략적 기회를 발견하는 기능을 갖는다. 점차 그 규모가 확대되어 가는 외식산업 분야에서 경영전략은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게 하는 전략적인 도구(tool)로서 작용할 수 있으며, 외식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이 사회의 경제적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안정적이지않고 복잡하며 지속적인 변화를 하는 실정이다. 또한 외식업체가 대처할 수 있는 업체 내부의 자원도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외식산업체는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이에 외식경영전략론에서는 제한적인 자원을 바탕으로 기업체는 어떠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한 경영기법이 요구되는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현대서양조리특론(Advanced Western Culinary)

다양한 서양음식조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위하여 기본조리를 비롯한 응용조리에 대해 강의하며, 주로 서양음식의 분류, 구조, 재료 유형, 계량, 조리 준비, 가열 조리, 그리고 프리젠테이션에 대해 강의한다.

Hospitality서비스경영(Hospitality Service Management)

본 교과목은 ‘서비스 운영관리’ 에 중점을 두고, 여러 주제들을 학습하며,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팀과제를 해결하면서 협력효과와 나아가서는 시너지효과를 습득 할 수 있을 것이다.

식문화사연구(Comparative Research of Food Culture)

본 과목의 목적은 역사, 인류학, 감각 연구, 사회학, 철학, 고고학 및 물질 문화 연구, 젠더 연구, 영양학, 문화 지리학 등을 포함한 여러 학문을 통해 식품과 문화와의 관계를 연구한다. 또한 우리의 문화가 어떻게 음식을 통해 전달되고 보존되는지 연구한다.

Hospitality브랜드경영전략론(Hospitality Strategic Brand Management)

호스피탈리티브랜드경영전략론은 외식산업을 포함한 호스피탈리티산업분야에서 브랜드 역할, 브렌딩 개념, 브랜드 자산의 평가 등과 같은 브랜드전략의 내용을 심도있게 공부하게 된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포함한 다양한 브랜드 경영지식을 습득과 더불어 효과적인 브랜드 경영전략이 무엇인지를 많은 호스피탈리티 산업분야의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식품상품학연구(Research Food Product Development)

식품업계의 신제품 개발은 필수 요소이며 이를 위해 소비자의 needs와 wants를 파악하여 이를 상품화하는 과학적인 방법과 개발된 제품을 효율적으로 시장에 도입하는 합리적인 접근 방법을 이해한다. 

식품품질평가연구(Food Quality Evaluation)

조리 및 가공된 식품의 평가는 만드는 과정의 완성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마무리과정이다. 식품평가는 크게 주관적(관능적)방법과 객관적(기계적)방법으로 나누어지며, 본 수업에서는 이 두가지 평가방법에 대하여 공부하고, 관련 연구 논문을 통해 식품품질평가의 사례 및 학문적 의의를 학습한다.

조리학연구(Research in Cuisine Science)

식품의 조리, 가공, 저장 시에 발생되는 식품 성분의 변화 및 상호반응에 관한 물리, 화학적인 변화와 원인, 과정, 의의에 대하여 연구한다.

외식경영컨설팅론(Restaurant Business Consulting)

이 과목은 레스토랑 비즈니스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제점의 해결책을 얻기 위하며 경영컨설팅의 일반론을 이해하고 문제점과 관련된 해당 사례에 실제 적용을 해보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레스토랑산업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으며, 컨설팅 문제의 해결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컨설팅 대상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역시 아울러 배우게 된다.

메뉴관리론(Menu Management)

효율적인 외식, 급식이 이루어지도록 대상에 따른 메뉴계획, 식재료량 산출, 메뉴평가 등 메뉴 상품화 전략에 관한 기본 원리를 배운다.

소스와음식평론(Sauce and Food Critics)

본 과목은 날로 발전되어 가는 음식산업에서 체계적 교육을 통한 음식 및 식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학습하는 전문과정이다. 음식 평론가를 비롯한 각 분야음식평론의 이론과 기본을 습득하고 각 나라별 국내 최고급 레스토랑에서 음식평론 이론을 적용해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외식산업 발전에 따른 음식평론가 양성의 필요성을 대두시키고 음식평론에 관한 컨셉을 개발하여 한국외식산업 및 건전한 식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음식의 전문적, 객관적 평가를 위한 지식 및 기술학습과 음식평론가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마인드를 함양시키고 세계의 음식평론 트랜드를 이해하는 것에 그 목표가 있다.

세계음식문화연구(Study of Cultural Aspects of Food)

국제화 시대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독특하게 형성, 발전되어 온 음식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현대인의 식생활에 날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외식 및 가공 식품의 현황을 연구한다. 

프랜차이즈경영론(Franchise Knowledge Management)

본 수업에서는 ‘마케팅 채널’의 하나이자 ‘조직 형태’로서 그리고 ‘사업 성장전략’으로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이해하고, 프랜차이즈 본사 경영 관점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프랜차이즈 이론과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이해, 프랜차이즈 관계관리, 가맹사업법 및 가맹계약의 이해, 프랜차이징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배우고 연구 논문과 가맹사업 분쟁 사례를 통해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토론한다.

Hospitality조직행동론(Hospitality Organizational Behavior)

본 과목은 조직 내 구성원의 행동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인적자원관리의 기초를 이해하는 수업이다. 구체적으로 조직 구성원의 특성, 지각과 인식구조, 학습, 태도, 동기부여 및 팀활동과 팀역학관계, 리더십, 조직문화 등에 대하여 근로자의 내적상태를 이해하고 이를 조직효율성 제고와 조직구성원의 만족에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 학습목표이다. 또한 관련논문들을 통해 hospitality조직에서의 사례 및 학문적의의를 공부할 것이다.

외식시장조사론(Marketing Research)

기업의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과학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조사가 필수적이다. 외식시장조사론에서는 마케팅조사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며,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방법론적 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푸드커뮤니케이션(Food Communication)

본 강의는 식품 및 외식 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성공적 마케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바람직한 식품선택과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도출을 목표로 한다. 본 강의에서는 음식과 관련된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최근 대두되는 행동경제학적 관점을 포함하여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서의 이론과 그 적용을 살펴본다. 본 강의에서 다룰 주제들은 음식의 언어, 진정성 마케팅, 음식 관련 심리와 행동, 행동경제학적 관점에서의 의사결정과 선택, 프레이밍, 설득의 원리, 푸드스토리텔링,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및 미식물리학 등이다. 

Hospitality리더십특론(Hospitality Leadership Theory)

본 과목은 이론데 대한 체계적 정리(부분 영어강의) - 전문적 연구결과(articles)에 기초한 사례의 연구, 발표, 토의, feedback - 지능, 성격, 리더십 유형 등에 대한 자기평가 및 피드백을 통한 자기 성찰 - 리더십 역량에 대한 다면평가 결과의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한 자기계발계획의 수립을 목표로 한다.

B2B관계관리론(B2B Relationship Marketing and Management)

B2B(Business to Business)사이에서의 거래 관계 구조는 조직의 힘의 불균형 및 이익 지향 추구 지향으로 형성되므로 효과적인 전략적 관계구조 수립은 외식업체의 운영에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구매자와  공급자 사이에서의 관계구조와 효율적인 구매 유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략수립을 위한 관계 이론들을 습득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행된 논문들을 리뷰한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앞으로 외식업체가 수립하여야 할 합리적인 비즈니즈 관계구조에 대해 탐구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미식학연구(Gastronomy Study)

본 과목을 통해서 음식에 대한 다양한 지식 및 음식을 먹는 행위와 관련한 주요 이슈들에 대해서 논의하고 필요한 이론들을 배울 것이다. 또한 음식이 개인의 삶에 비롯해서 사회와 산업 속에서 어떠한 의미와 역할을 하고 있는지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한다. 오늘날의 복잡한 음식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분석적 사고를 연마하고 예술, 인문학, 자연 과학 및 사회 과학의 다양한 맥락에서 음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음식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읽고 토론을 통한 음식에 대한, 특히 미식학에 대한 통찰력과 철학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중국교육사업

중국교육사업(中国教育事业)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은 국제화 교육사업을 위해 중국 상해
Purelogica MOU를 체결하고 중국 현지에서 비학위 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현지 대학과 협약을 통해
다양한 학위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为推进国际化教育事业,
与中国上海 Purelogica MOU 公司签订了协议.
根据中国当地大学的现状与协议,
将共同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与多样化的学位课程.)

추진사업(推进工作)

중국 현지 비학위과정 운영 (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중국 현지 대학교 학위과정 공동운영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与中国当地大学学位课程共同开展)

연락처(联系方式)

중국사무소 : Purelogica.com (사무실 연락처, 이메일 정보)

한국사무소 :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행정실
(82-2-961-0813·khsb1900@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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