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조리외식경영학과

과정소개

조리 및 외식산업은 관광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분야로 강조되고 있다. 본학과에서는 조리 및 외식산업분야에 관심이 있는 우수한 인재들에게 관련 학문의 심도 있고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조리·외식분야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관리 및 경영능력을 습득케 하여 조리·외식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교육기간

5학기 (2년 6개월)

교과목 안내

조리외식경영학과고객만족특론외식시장조사론메뉴관리론세계음식문화연구
소스와음식평론Hospitality마케팅연구식품상품학연구식품위생안전관리
식품품질평가연구연회관리론Hospitality조직행동론외식경영전략론
외식경영컨설팅론외식경영특론외식산업론외식산업마케팅전략
외식서비스마케팅외식소비자행동론Hospitality리더십특론외식인적자원관리
제빵물성학

 

 

*통계학, 조사방법론은 논문작성시 필수 수강

통계학(Statistics)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초·중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필수 통계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Ⅰ).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고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보다 심화된 통계 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Ⅱ).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환대산업과 관광산업의 현상 및 원인을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필요한 문제설정, 가설정립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설문지 작성, 조사설계, 면접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익힌다.

고객만족특론(Customer Satisfaction)

70년대부터 시작된 고객만족연구는 단순한 이론 체계 구축을 벗어나 기업의 수익성 및 경쟁우위 확보에 필요 불가결한 요소임이 실증적으로 검증되면서 기업과 학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이다. 고객만족의 개념, 구성요소,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만족판단과정, 측정방법,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등은 많은 연구자들 사이에 아직도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 강의의 목적은 고객만족연구 발전에 크게 기여한 Theory들과 선행연구들의 깊이있는 고찰을 통하며 고객만족의 개념, 고객만족의 결정요인, 기대-불일치 패러다임, 만족판단기준, 만족판단과정, 만족 후 행동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폭 넓은 선행연구 논문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서비스마케팅 분야의 미래 연구 과제를 도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외식시장조사론(Marketing Research)

기업의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과학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조사가 필수적이다. 외식시장조사론에서는 마케팅조사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며,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방법론적 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메뉴관리론(Menu Management)

효율적인 외식, 급식이 이루어지도록 대상에 따른 메뉴계획, 식재료량 산출, 메뉴평가 등 메뉴 상품화 전략에 관한 기본 원리를 배운다.

세계음식문화연구(Study of Cultural Aspects of Food)

세계 각 문화권에서의 식생활 사를 역사적인 측면에서 연구하여 각 시대의 식생활 및 조리 철학을 이해한다.

소스와 음식평론(Sauce and Food Critics)

본 과목은 날로 발전되어 가는 음식산업에서 체계적 교육을 통한 음식 및 식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학습하는 전문과정이다. 음식 평론가를 비롯한 각 분야음식평론의 이론과 기본을 습득하고 각 나라별 국내 최고급 레스토랑에서 음식평론 이론을 적용해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외식산업 발전에 따른 음식평론가 양성의 필요성을 대두시키고 음식평론에 관한 컨셉을 개발하여 한국외식산업 및 건전한 식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음식의 전문적, 객관적 평가를 위한 지식 및 기술학습과 음식평론가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마인드를 함양시키고 세계의 음식평론 트랜드를 이해하는 것에 그 목표가 있다.

Hospitality마케팅연구(Reasearch Topics in Hospitality Maketing)

Hospitality 산업 분야에서의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주요 연구 주제에 대해 강의하고 토의한다. 또한 연구 논문의 비평적 분석 및 연구과제 도출 과정을 학습한다.

식품상품학연구(Research Food Product Development)

본 과목은 식품을 상품화함에 있어 필요한 컨셉 설정부터 상품개발 전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식품위생안전관리(Sanitation in Food Service Operation)

식자재의 관리 부재로 인한 식품변질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지식과 최근 업계가 직면한 위생문제적에 대하여 분석하고 그 대응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식품품질평가연구(Food Quality Evaluation)

식품의 품질을 구성하는 요소를 알아보고 식품의 평가 및 관리방법에 대하며 공부한다. 주관적 평가방법인 관능 평가의 원리, 종류, 방법, 통계적 분석에 대하여 학습하고, 객관적 평가 방법으로 물리화학적 평가와 위생적 평가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식품의 원료부터 유통, 조리, 가공 저장 등 전 과정에서의 기본적 품질 관리 과정 및 표준화에 대하여 공부한다.

연회관리론(Banquet Management)

연회관리론은 컨벤션 뿐만 아니라 기업, 협회, 가족모임, 테마 파티까지 다양한 형태의 파티가 개최되는데 필요한 예약업무, 기획업무, 코디네이션 업무, 서비스업무, 연회상품, 연회장비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이벤트를 기획,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과 외식기업 지배인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시키는 실용학문이다. 특히 호텔연회장뿐만 아니라 레스토랑에서 실행할 수 있는 이벤트와 음식프로모션도 포함된다.

Hospitality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이란 조직 내에서 개인행동의 본질을 이해하고 조직 내, 개인, 집단, 조직구조가 조직 내 개인의 행동이 어떻게, 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연구분야로, 이를 통해 획득된 지식을 조직의 효율성과 조직 구성원의 만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활용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조직행동론 이론의 교재를 중심으로 강의 및 퀴즈를 통해 학습한 후, 각 주제에 대한 개별 사례발표를 통해 일반 기업 및 외식산업에서의 조직행동론의 주요 이론들의 적용 사례를 학습하여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외식경영전략론(Business Strategy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경영전략은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포괄적인 수단으로, 환경적응의 기능을 가지며, 기업이 장차 당면할 전략적 문제나 전략적 기회를 발견하는 기능을 갖는다. 점차 그 규모가 확대되어 가는 외식산업 분야에서 경영전략은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게 하는 전략적인 도구(tool)로서 작용할 수 있으며, 외식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이 사회의 경제적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안정적이지않고 복잡하며 지속적인 변화를 하는 실정이다. 또한 외식업체가 대처할 수 있는 업체 내부의 자원도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외식산업체는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이에 외식경영전략론에서는 제한적인 자원을 바탕으로 기업체는 어떠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한 경영기법이 요구되는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외식경영컨설팅론(Restaurant Business Consulting)

이 과목은 레스토랑 비즈니스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제점의 해결책을 얻기 위하며 경영컨설팅의 일반론을 이해하고 문제점과 관련된 해당 사례에 실제 적용을 해보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레스토랑산업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으며, 컨설팅 문제의 해결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컨설팅 대상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역시 아울러 배우게 된다.

외식경영특론(Advanced Study on Food Service Management)

날로 치열해지고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외식 관련 주요 이슈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해 외식시장을 이해하고 외식산업 분야에서의 경영 능력 및 연구 능력을 증대하고자한다. 더불어 외식기업의 주요 글로벌 환경 이슈를 분석 토론하고, 주요 이론과 모델을 통한 국제 환경에서의 외식기업의 대처 능력을 증대코자 한다. 각종신문이나 업계 저널의 주요 기사 및 사례와 더불어, 학술 논문들을 통해 실질적 경영 분석 능력과 학술 능력 모두 배양하고자한다.

외식산업론(Introduction to Food Service Industry)

외식산업의 컨셉분류, 외식 및 급식업체의 조직구조, 서비스 경영전략, 외식서비스 마케팅, 레스토랑 프랜차이징 등 외식산업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국내외식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며, 서비스 컨셉, 마케팅, 정보기술, 시설디자인, 환경문제 등 21세기 외식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들의 최근 이슈 또는 트렌드를 연구한다.

외식산업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in Restaurant Industry)

고객만족 및 매출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레스토랑 마케팅 전락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평가하여 실제적인 마케팅 전략수립 방법을 익힌다.

외식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in Food Service Industry)

21세기에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가장 큰 산업은 서비스산업이라 할 수 있다. 본 강의는 서비스 경영과 고품질 고객 서비스 제공의 중요성에 주된 초점을 두고 있다. 고품질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끌고, 유지하고, 강력한 고객관계를 구축하는 것에 대해 다루게 된다.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핵심적인 서비스 품질 관련 지식과 스킬을 배우고, 이를 외식산업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또한 서비스 디자인, 전달,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를 통해 보다 통찰력 있고 효과적인 관리자가 되는 방법을 학습한다.

외식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in Food Service Industry)

환대산업에 있어서 고객은 일반 제조업과는 달리 서비스라는 특수한 성격을 갖는 상품을 거래한다. 기업의 마케팅 대상인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내적/외적요인을 살펴보고, 통제 가능한 마케팅 요인들이 이러한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해 본다. 또한 경영학적인 측면에서의 소비자 행동론에 대한 연구를 환대산업체인 외식업계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의 의사결정 및 특성을 일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와 비교해 봄으로써 외식업체에서의 소비자 행동파악의 주요성 및 특징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략적인적자원관리(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서비스 관련한 대표적인 Hospitality 산업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성원들에 대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라 할 수 있다. 특히나 급속하게 변화하는 기업환경 및 극심한 경쟁 상황에서 가장 중요시 여겨지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인간중심의 조직관리, 인적자원의 전략적 관리를 통한 변화적응력의 제고와 혁신과 차조를 통한 지속가능성장에 대한 강조이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부응한 다양한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며, 실질적 대안들을 논의하고 개선 방향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이론과 실제 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실질적인 현실과의 접목을 통해 미래의 조직의 인적자원 관련 전문적 지식 및 역량을 갖추기 위한 준비를 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Hospitality 리더십 특론(Hospitality Leadership Theory)

본 과목은 이론데 대한 체계적 정리(부분 영어강의) - 전문적 연구결과(articles)에 기초한 사례의 연구, 발표, 토의, feedback - 지능, 성격, 리더십 유형 등에 대한 자기평가 및 피드백을 통한 자기 성찰 - 리더십 역량에 대한 다면평가 결과의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한 자기계발계획의 수립을 목표로 한다.

Hospitality재무관리론(Hospitality Corporate Finance)

외식산업을 포함한 호스피탈리티 산업분야에서의 재무관리 이슈와 연구논문들을 살펴본다. 호스피탈리티 경영과 관련된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유동성관리, 배당결정, 재무분석 등의 문제를 다룬다.

제빵물성학(Rheology in the Baking Industry)

제과제빵 공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최신발표 논문을 이해하며 제과제빵의 정확한 지식을 갖도록 한다.

프랜차이즈경영론(Franchise Knowledge Management)

이전의 레스토랑프랜차이즈 과목과 동일하나 과목명을 변경하여 교과목 해석은 레스토랑프렌차이즈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조리학연구(Research in Cuisine Science)

식품의 조리, 가공, 저장 시에 발생되는 식품 성분의 변화 및 상호반응에 관한 물리, 화학적인 변화와 원인, 과정, 의의에 대하여 연구한다.

한국식문화사연구(Comparative Research of Food Culture)

한국의 식생활 문화에 대하여 자연 환경적, 인류학적, 역사학적인 측면에서 연구한다.

현대서양조리특론(Advanced Western Culinary)

다양한 서양음식조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위하여 기본조리를 비롯한 응용조리에 대해 강의하며, 주로 서양음식의 분류, 구조, 재료 유형, 계량, 조리 준비, 가열 조리, 그리고 프리젠테이션에 대해 강의한다.

Hospitality수익경영(Hospitality Revenue Management)

본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다제학적 시각에서 수익경영에 적용되는 학설, 개념, 지식을 가르치며, 본 과목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호스피탈러티 산업에서 직면하고 있는 수익경영 문제와 이슈들을 토론하고, 연구들에 쓰인 방법들을 살펴 볼 것이다. 또한, 실제 산업에서의 케이스를 통해 개념을 적용하고 분석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Hospitality브랜드경영전략론(Hospitality Strategic Brand Management)

호스피탈리티브랜드경영전략론은 외식산업을 포함한 호스피탈리티산업분야에서 브랜드 역할, 브렌딩 개념, 브랜드 자산의 평가 등과 같은 브랜드전략의 내용을 심도있게 공부하게 된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포함한 다양한 브랜드 경영지식을 습득과 더불어 효과적인 브랜드 경영전략이 무엇인지를 많은 호스피탈리티 산업분야의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Hospitality서비스경영(Hospitality Service Management)

본 교과목은 ‘서비스 운영관리’ 에 중점을 두고, 여러 주제들을 학습하며,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팀과제를 해결하면서 협력효과와 나아가서는 시너지효과를 습득 할 수 있을 것이다.

음식과공간디자인(Food and Dining Space Design)

본 강의에서는 음식을 포함한 식공간 디자인에 관한 주제를 다룬다. 특히 동양과 서양의 국가별 다양한 음식 문화에 따른 식공간 디자인과 전통과 현대적 시대에 따른 식공간 디자인을 학습한다. 또한, 식공간의 이미지를 분류하고 상황과 매체에 따른 식공간 연출 및 기획을 다룬다. 추가적으로 식기 및 주방 기구 연출 및 디자인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중국교육사업

중국교육사업(中国教育事业)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은 국제화 교육사업을 위해 중국 상해
Purelogica MOU를 체결하고 중국 현지에서 비학위 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현지 대학과 협약을 통해
다양한 학위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为推进国际化教育事业,
与中国上海 Purelogica MOU 公司签订了协议.
根据中国当地大学的现状与协议,
将共同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与多样化的学位课程.)

추진사업(推进工作)

중국 현지 비학위과정 운영 (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중국 현지 대학교 학위과정 공동운영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与中国当地大学学位课程共同开展)

연락처(联系方式)

중국사무소 : Purelogica.com (사무실 연락처, 이메일 정보)

한국사무소 :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행정실
(82-2-961-0813·khsb1900@khu.ac.kr)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교육
입학
학사안내
커뮤니티
커뮤니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