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호텔경영학과

과정소개

호텔학은 세계화, 국제화에 따른 성장학문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호텔을 중심으로 하는 숙박관련 산업은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와 경영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본 학과는 최신의 이론과 다양한 경영사례 연구등을 담은 교육과정을 통해 국제화시대에 걸맞는 호텔 관련분야의 최고 경영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기간

5학기 (2년 6개월)

교과목 안내

호텔경영학과 호텔회계론 호텔재무관리 서비스사이언스론 리더십특론
호텔식음료경영론 환대산업리더십 호텔브랜드경영론 환대산업전략경영론
호텔경영정보연구 호텔관광마케팅 호텔관광e-Business마케팅 호텔광고홍보론
호텔레스토랑경영연구 호텔산업경향세미나 호텔소비자행동론 호텔조직행동론
호텔프로젝트기획론 호텔원가관리 호텔 M&A환대산업서비스론
호텔경영학 호텔관광지식경영론 호텔경영사례연구 호텔관광디지털마케팅
*통계학, 조사방법론은 논문작성시 필수 수강

 

통계학(Statistics)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초·중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필수 통계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Ⅰ).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고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보다 심화된 통계 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Ⅱ).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환대산업과 관광산업의 현상 및 원인을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필요한 문제설정, 가설정립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설문지 작성, 조사설계, 면접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익힌다.

호텔회계론(Hotel Financial Accounting)

본 과목은 호텔 회계의 기본 원칙, 계정 과목,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 재무제표를 생성하는 회계의 싸이클을 학습하고, 과목 수료 후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호텔재무관리(Hotel Financial Management)

본 교과목은 호텔 재무관리의 기본적 원리와 실질적인 적용에 관한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한다. 즉, 학생들은 호텔산업의 자본조달과 투자의 구조, 이론 그리고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본 교과목은 호텔산업의 자본시장, 재무분석, 증권가치평가, 그리고 위험-수익의 관계 등에 관한 지식을 전달한다. 또한 글로벌 호텔산업이 당면한 실질적인 주요 재무적 이슈를 다룬다.

서비스사이언스론(Introduction to Service Science)

현대는 인간생활의 상당 분야에서 서비스산업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서비스산업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부문, 특히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도록 하는 것이 서비스 사이언스론의 개설 목적이다. 호텔 및 관광산업 등이 IT기반의 산업 등과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산업적 기반을 중심으로 하여 융합학문으로서 서비스사이언스의 체계적인 사례 제시를 통해 미래 관광산업 부문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연구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기경영론(Self Management)

21세기의 불확실성 시대에 요구되는 개인적, 사회적 차원의 근본적 변화를 위해 휴먼시스템의 통섭적 탐구를 수행하고, 인간이 지닌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실천적 방법의 체계적 실용화로 자신과 타인의 진정한 자아실현을 실현하는 이론과 방법을 탐색하고자 한다.

호텔식음료경영론(Hotel F&B Management)

호텔식음료부문의 경영조직과 직무분장에 대해 이론과 경영실무를 중심으로 교육함으로써 식음료상품의 특성을 이해 및 숙지하고 호텔영업현장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모델로 실무 강의를 한다.

환대산업리더쉽(Leadership Management in the Hospitality Industry)

이 과목은 환대산업에서의 리더쉽의 역할과 활동에 대해 토론하며 성공적인 리더쉽과 효과적인 리더쉽에 대해 분석한다 학생들은 환대산업 기업이 요구하는 효과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며 리더쉽 계발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분석하게 될 것이다.

호텔브랜드경영론(Hotel Brand Management)

브랜드의 이론을 살펴보고 브랜드 경영을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브랜드가 줄 수 있는 기업의 혜택과 소비자의 혜택을 이해한다. 브랜드가 왜 중요하고,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있으며, 기업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는지 등 브랜드 전반에 대하여 다룬다.

환대산업전략경영론(Hospitality Strategic Management)

본 교과목은 호스피탈리티 분야의 전략경영의 주요 개념과 차원들에 관한 지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호스피탈리티 기업들의 외부환경과 내부자원의 분석을 위한 포괄적인 틀과 체계, 방법론을 가르치고, 이를 기초로 한 사업전략과 기업전략의 선택과 실행을 논의된다. 특히, 본 교과목은 이론적인 접근방법뿐만 아니라 케이스 스터디를 통한 실질적인 접근방법을 접목하여, 다차원적으로 호스피탈리티 전략경영에 대한 완전한 이해와 현실에의 응용을 교육한다. 또한, 본 교과목에서는 수강생들로 하여금 해외 유수 저널에 게재 된 호스피탈리티 전략경영에 관한 논문들을 읽고 비평하게 함으로써 수강생들의 학문적 능력을 제고하고 논문을 쓸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호텔경영정보연구(Hote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for the Hotel Business)

호텔관련 컴퓨터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었으며,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실제적인 상황들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선진화되어 가는 호텔관광경영정보시스템들의 발전적 모델과 이를 운용하는 방법론을 파악하고 이를 경영에서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연구한다.

호텔관광마케팅(Hospitality Marketing)

호텔 및 관광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추구하는 편익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상품의 개발, 가격의 결정, 판매경로의 선정 등 호텔관광상품의 특성을 적용시킨 서비스 측면의 새로운 마케팅 개념을 학습한다.

호텔관광 E-Business마케팅(Hospitality E-Business Marketing)

본 교과목은 hospitality 분야의 전자상거래의 기본적 이해와 인터넷 등장에 따른 기업환경의 변화와 기회, 마케팅 등 인터넷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사례와 이론을 통해 학습한다.

호텔광고홍보론(Advertising &Public Relations of Hotel)

호텔경영에서 광고와 홍보에 대한 방법과 기법을 자세히 익힌다.

호텔레스토랑경영연구(Hotel Restraurant Management)

호텔 레스토랑 경영조직과 식음료관리를 과학적으로 운영하여 레스토랑의 식음료상품의 특성을 이해 및 숙지케 하고 호텔 레스토랑의 상품을 모델로 학습한다.

호텔산업경향세미나(Contemporary Trends in the Hospitality Industry)

이 과목을 통하여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다양한 경영환경 요인들을 확인하고, 기회와 위험요인별로 분류 새로운 경영전략을 도출시켜가는 전 과정을 익힌다.

호텔소비자행동론(Hotel Consumer Behavior)

호텔과 관련하며 호텔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행동과 태도, 욕구와 동기, 사회 문화적 영향 등 에 대한 이론을 습득케 하여 호텔경영 전략에 적용토록 학습한다.

호텔조직행동론(Personnel Management &Leadership in Hotel)

호텔인사조직 및 관리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문제점을 정리하고 호텔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을 갖는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 채용, 교육훈련 등 능력개발 및 보상방법을 연구 고찰하여 호텔기업환경의 특수성에 맞는 인사정책에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호텔프로젝트기획론(Hotel Project Planning &Management)

본 과목은 호텔 신규개발 및 레노베이션 프로젝트에 대하여 개발 컨셉, 전략, 마케팅, 운영 등의 관점을 실제 호텔 케이스에 적용함으로써 가장 높은 재무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호텔 개발 방안을 도출하는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본 과목은 통합적인 지식을 요구하므로, 수강 이전에 회계, 재무, 마케팅, 전략 등 경영학의 기본 과목에 대한 이수가 요청 된다.

호텔원가관리(Cost Control for Hotel Business)

원가관리가 없는 경영은 존재할 수 없다. 이 과목은 호텔경영의 전략적 원가관리 핵심기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호텔사업과 관련한 수많은 원가관리에 관한 이슈들을 익힐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으며, 투자결정이론을 비롯한 실전에서 활용 가능한 원가분석, 투자의사결정법, 전략적 가격결정법, 리스크와 수익률 관계 등 심화된 내용도 다룬다. 경영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준비한 과목이다.

호텔 M&A(Strategic Management and M&A in the Hotel Business)

세계는 하나의 시장권, 단일경제체제로 묶여가고 있다 급속하게 진행되는 완전한 시장개방으로 기업들의 경쟁상대는 국내가 아닌 전 세계로 넓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진행되면서 기업들의 성장과 경쟁력확보를 위한 효과적 수단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기업 인수·합병(M&A)이다. 본 과목에서는 호텔 및 관련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경영분석기법들을 공부하고 이를 통해 성장전략으로서의 M&A를 인식시키고, 그 방식과 운영체계를 학습하여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코자 한다.

환대산업서비스론(Hospitality Industry Service)

환대산업체의 서비스의 기초이론과 서비스실례를 통한 기본적인 서비스 마인드를 고양시킨다. 호텔·관광산업체 직원의 질적 향상과 개발관리 및 평가를 상품화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호텔경영학(Hotel Management)

호텔사업의 여러 분야에서 각각의 역할을 명시하는 과목으로 환대산업 경영, 조직의 형태 그리고 그 밖의 호텔 경영의 전반적인 것들을 배운다.

호텔관광지식경영론(Knowledge Management in Hotel & Tourism Industry)

지식경영은 지난 10여년간 경영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로 등장했으나, 환대산업 분야에서 지식경영은 응용이나 실증연구 방면에서 충분한 성과를 보이지 못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학생들에게 환대산업 분야에서 보다깊이 있는 다양한 지식경영이론 및 응용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정성적이며 정량적인 관점이 강의를 통해 다루어질 것이다. 본 과목을 수강한 후 학생들은 지식경영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하게 될 것이다.

호텔관광디지털마케팅(Digital Marketing in Hotel & Tourism Industry)

마케팅의 중심에는 인식, 의도, 전환 및 최종 유지단계를 거치는 소비자와 마케팅 여정이 있다. 이 과정에서는 디지털이 이 여정을 통해 호텔 및 관광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 작용을 어떻게 혁신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디지털은 경로를 따라 소비자에게 도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를 제공한다.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는 인지도를 높이고, 검색 목록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에게 도달하며, 전자 상거래는 변환을 촉진하고, 소셜 미디어 및 AI & 로봇은 고객을 활성화하고 유지한다. 호텔 및 관광 산업 분야의 이 디지털 마케팅 과정은 호텔 및 서비스 기업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기 위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 기술을 제공한다.

중국교육사업

중국교육사업(中国教育事业)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은 국제화 교육사업을 위해 중국 상해
Purelogica MOU를 체결하고 중국 현지에서 비학위 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현지 대학과 협약을 통해
다양한 학위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为推进国际化教育事业,
与中国上海 Purelogica MOU 公司签订了协议.
根据中国当地大学的现状与协议,
将共同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与多样化的学位课程.)

추진사업(推进工作)

중국 현지 비학위과정 운영 (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중국 현지 대학교 학위과정 공동운영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与中国当地大学学位课程共同开展)

연락처(联系方式)

중국사무소 : Purelogica.com (사무실 연락처, 이메일 정보)

한국사무소 :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행정실
(82-2-961-0813·khsb1900@khu.ac.kr)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교육
입학
학사안내
커뮤니티
커뮤니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