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와인ㆍ소믈리에학과

과정소개

글로벌 비즈니스와 외식산업도 웰빙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21세기 유망산업분야 중 하나인 와인·음료산업에 필요한 사회적인 수요 인력이 필요하고, 학문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와인·티·워터 소믈리에의 전문적인 교육과 연구가 중요하게 되었다. 시대적인 변화를 리드할 수 있는 와인·티·워터 소믈리에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이론과 실무적인 와인·티·워터 학문을 체계화하고, 와인서비스, 양조학, 포도나무재배, 와인마케팅, 주장관리, 음료학(워터, 티) 를 통해 와인·음료산업은 물론 호텔 레스토랑·외식·유통 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국내에서 태동하는 와인·티·워터의 학문적으로 기여하면서 향후 대학교수를 배출하는데 있다.

교육기간

5학기 (2년 6개월)

교과목 안내

와인·소믈리에학과 와인양조학 와인떼루아학 와인마케팅학 소믈리에경영론
와인과 음식과의 조화론 와인투어경영론 세계와인정보학 와인역사문화특론
식음료경영특론 국산와인·전통주학 와인소비자행동론 와인서비스경영학
와인테스팅학 와인학개론 음료학개론 세계식문화특론

*통계학, 조사방법론은 논문작성시 필수 수강

통계학(Statistics)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초·중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필수 통계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Ⅰ).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고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보다 심화된 통계 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Ⅱ).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환대산업과 관광산업의 현상 및 원인을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필요한 문제설정, 가설정립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설문지 작성, 조사설계, 면접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익힌다.

와인양조학(Wine Fermentation Practices)

와인 양조를 이해하고 와인을 양조할 수 있도록 양조의 원리, 와인의 양조과학(영양요소, 미생물요소, 미생물 생육조건, 당분의 농도, 와인 발효의 종류), 와인의 종류별 양조방법(화이트 와인, 레드와인, 로제와인, 스파클링, 포트와인, 스위트와인 등), 와인의 양조과정(포도의 수확시기, 포도의 파쇄,1차 발효,2차 발효, 오크통 숙성, 정제와 여과, 블렌딩, 병입), 그리고 국가별 양조방법의 특성, 전통적인 양조와 첨단 과학적인 기술양조의 비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와인떼루아학(Wine Terroir Management)

와인 양조에 가장 중요한 떼루아를 이해하는 것이 와인을 가장 쉽게 이해하는 것이므로 떼루아의 정의, 떼루아의 구성(기후, 지형, 인위적인 요소), 떼루아와 와인품질(구세계와 신세계의 와인품질), 국가별(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포르투갈, 미국, 호주, 뉴질랜드, 남아공, 중국, 일본 등), 떼루아별 와인의 특성에 대해 학습을 한다. 특히 떼루아를 이해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프랑스를 중심으로 사례학습을 한다.

와인마케팅학(Wine Marketing)

와인은 포도의 재배, 양조, 유통, 소믈리에의 유통경로를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단순하면서 복잡한 마케팅이 필요한 학문이다. 와인마케팅의 정의, 기본 요소, 와인마케팅 이론의 발달, 와인마케팅 환경, 와인마케팅 사이클, 와인시장 세분화, 와인 포지셔닝 마케팅 전략, 와인가격결정, 와인리스트 작성, 와인이벤트전략, 국가별 와인 마케팅 전략 등을 학습하여 와인시장변화에 대처하고 와인판매를 활성화하며 외식기업매출액과 브랜드 파워를 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소믈리에경영론(Sommelier Service Practicing)

와인을 최종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하는 소믈리에 역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소믈리에의 정의, 자격요건, 소믈리에를 위한 경영관리로 예산과 마케팅, 와인구매, 셀러 관리, 와인리스트, 와인테이스팅, 음식과 와인의 조화, 와인글라스, 디캔팅 등과 와인서비스 방법(화이트와인, 레드와인, 샴페인) 그리고 시가서비스, 와인용어 등을 학습하게 된다.

와인과음식과의조화론(Food&Wine Fairing Management)

와인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인 음식과 와인의 조화로서 레스토랑에서의 음식에 맞은 와인 추천이다. 음식의 기본적인 이해, 음식별 소스 종류, 음식 조리방법, 음식과 와인의 기본적인 조화법칙, 음식코스별 와인의 추천 방법, 음식의 향과 와인의 향의 조화능력 방법, 국가 음식별 와인 추천 등을 학습하여 음식의 맛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와인투어경영론(Wine Tourism Management)

와인투어는 최근에 미래 성장동력으로 떠오르는 학문이다. 와인투어의 이해, 글로벌 와인투어 개발현황, 와인소비자와 와인관광객 관계, 와이너리의 상품 매력도, 와이너리의 와인 체험교육, 와인 이벤트, 와인투어 개발프로젝트, 와인투어마케팅, 성공적인 와인투어사례, 국가별 와인투어 상품(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동유럽, 중국, 일본, 호주, 남아공 등) 등을 학습한다.

세계와인정보학(Advanced World Wine Information)

세계와인정보학은 와인산업과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여 향후 와인산업과 시장의 변화 추이에 대응하는 경영기법을 학습하고, 세계와인전문가의 와인평가와 와인엑스포에 출품하여 품평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와인들의 리스트 작성과 가격 동향, 년도별 빈티지 정보 입수방법 등과 함께 세계의 국가별 명품와인 역사, 포도 종류, 양조방법, 떼루아 등에 대해 심층 있게 학습한다.

와인역사문화특론(Wine History&Culture Seminar)

와인은 7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와인은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역사 속에서 많은 문화적인 유산을 남겼다. 와인의 고대역사(이집트, 그리스, 로마등)과 와인 100년 전쟁, 와인의 암흑기와 부흥기, 이후의 와인문화, 구세계와인과 신세계 와인의 구별과 문화들을 학습한다. 또한 와인의 역사와 문화 속에서 종교적인 영향을 분석하고, 와인이 인류에게 남긴 유신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식음료경영특론(Advanced Food&Beverage Management)

레스토랑 경영은 상품인 음식과 음료로 구별되는 것으로서 레스토랑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정적요소와 동적요소를 학습한다. 식음료의 구매, 검수, 저장, 불출, 생산, 서비스, 판매에 대한 사이클별 경영관리, 식음료의 원가요소인 인건비, 재료비, 일반경비의 관리, 손익분기점관리, 지배인의 리더십, 고객만족경영, 서비스불평해결방법, 재무관리, 레스토랑경영 전략 등을 학습하여 고객 지향적이면서 이익지향적인 레스토랑경영을 수행하는데 있다.

국산와인·전통주학(Local Wine & Traditional Liquor)

정부는 한국와인과 전통주를 활성화하여 세계시장으로 활로를 개척하고 있는 시점에서 소믈리에는 세계의 와인뿐만 아니라 한국의 와인, 전통주를 학습하여 우리 술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하는데 있다. 한국와인의 역사, 포도품종, 한국와인의 종류, 한국와인의 양조방법 그리고 전통주의 역사, 전통주의 양조방법(누룩, 효모 등), 지역별 전통주특색과 양조방법을 학습한다.

와인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in Wine Industry)

와인은 소비자별 특성이 있으므로 소비자행동적인 학문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와인소비자의 분류, 와인소비행동의 개념, 와인소비자의 성격과 유형별 특성, 와인구매결정요인, 와인구매과정 단계, 와인소비자 행동과 심리적 결정요인, 사회문화적 결정요인, 와인의 구매위험지각 등을 학습하여 소비자의 유형과 특성별 판매와 마케팅 전략방법을 활용하여 레스토랑 매출액을 증대하고 고객을 관리하는데 있다.

와인서비스경영학(Wine Service Management)

와인서비스경영관점에서 와인서비스와 경제, 서비스개념과 경쟁전략, 와인기업의 구조, 레스토랑의 구조 등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와인서비스특성, 와인서비스전략, 와인 서비스접점관리, 와인 서비스품질, 와인서비스능력 및 수요관리, 와인서비스 품질개선, 고객만족경영, 프로세스 판리 등을 학습하여 정보시스템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와인테스팅학(Wine Testing Method)

와인은 향과 맛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지식을 갖추는 것이 기본적이기 때문에 와인테이스팅 학문은 와인의 매혹적인 풍미와 다양성에 대한 학문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와인테스팅학은 감각기관(시각, 후각, 미각 등)의 이해, 포도품종과 세계의 와인별 특성, 와인테스팅하는 방법, 와인테스팅 노트 작성하는 법, 와인종류별 스타일과 품질, 와인시음시 불량와인 구별하는 법, 와인테이스팅 실습 등을 학습하여 와인의 맛과 향을 체계화하고 와인감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와인학개론(Introduction to Wine Oecology)

전반적인 와인입문으로 와인의 역사와 문화, 포도나무 재배 방법, 토양, 국제적인 포도의 종류와 국가별 특성 포도, 와인별 양조방법, 와인의 종류, 와인 서비스 방법, 신세계 와인, 구세계 와인, 아시아 와인, 떼루아, 오크통, 코르크, 와인 테이스팅, 와인의 보관, 와인과 음식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이론적 체계화 하는데 있다.

음료학개론(Introduction to Beverage Technology)

전반적인 음료 즉, 물, 커피, 차에 대한 입문으로 물, 커피, 차의 역사와 문화, 음식과 물의 조화, 테이스팅 방법 등을 학습하며, 기본적인 음료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문으로 체계화시키는데 있다.

세계식문화특론(Advanced International Food Culture)

전 세계적으로 전통적인 음식문화 속에는 와인이 항상 포함되어 있다. 세계의 국가별(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스위스, 터키, 미국, 태국, 중국, 일본 등)식문화를 전통 음식별 요리의 특색, 재료, 서양음식테이블 매너, 음식과 건강, 와인과 조화 등을 학습하고, 국가별 전통주(위스키, 럼, 진, 데킬라, 보드카, 백주, 사케 등)를 학습하여 세계음식문화를 이해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중국교육사업

중국교육사업(中国教育事业)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은 국제화 교육사업을 위해 중국 상해
Purelogica MOU를 체결하고 중국 현지에서 비학위 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현지 대학과 협약을 통해
다양한 학위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为推进国际化教育事业,
与中国上海 Purelogica MOU 公司签订了协议.
根据中国当地大学的现状与协议,
将共同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与多样化的学位课程.)

추진사업(推进工作)

중국 현지 비학위과정 운영 (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중국 현지 대학교 학위과정 공동운영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与中国当地大学学位课程共同开展)

연락처(联系方式)

중국사무소 : Purelogica.com (사무실 연락처, 이메일 정보)

한국사무소 :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행정실
(82-2-961-0813·khsb1900@khu.ac.kr)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교육
입학
학사안내
커뮤니티
커뮤니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