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컨벤션전시경영학과

과정소개

21세기 세계화 시대를 맞으며 국제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간의 상호이해와 경제·사회·문화·기술의 교류를 촉진시키는 MICE산업의 중요성이 더욱 커져 가고 있다. 이에 본 학과에서는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신성장동력산업인 MICE 분야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최고 전문가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컨벤션전시경영학과는 국제회의, 국제전시·박람회, 이벤트(문화·예술·공연·프로모션) 분야의 유치, 기획, 운영, 마케팅 및 전반적 경영관리에 이르는 각 세부 분야를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학문적, 실무적으로 역량이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기간

5학기 (2년 6개월)

교과목 안내

컨벤션전시
경영학과
컨벤션경영론 컨벤션마케팅론 컨벤션서비스경영론 컨벤션광고홍보론
컨벤션기획론 컨벤션유치협상론 Hospitality관광정책세미나 해외전시마케팅론
국제전시경영론 전시디자인 전시박람회기획론 문화예술전시
축제이벤트경영론 축제상품개발론 시장분석론 엔터테인먼트산업론
인센티브관광론 e-MICE비지니스론 스포츠관광론 MICE의료관광론
MICE전략경영론 중소기업경영론 컨벤션관광지마케팅론 국제행사의전
MICE사례분석론 협회경영론 컨벤션전시경제세미나 전시회박람회기획실무
전시회사례연구 문화예술콘텐츠정책론 관광MICE트렌드세미나 -

*통계학, 조사방법론은 논문작성시 필수 수강

통계학(Statistics)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초·중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필수 통계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Ⅰ).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고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보다 심화된 통계 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Ⅱ).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환대산업과 관광산업의 현상 및 원인을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필요한 문제설정, 가설정립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설문지 작성, 조사설계, 면접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익힌다.

컨벤션경영론(Convention Management)

컨벤션분야에 적용되는 다양한 개념과 이론, 실무 및 연구사례를 학습한다.

컨벤션마케팅론(Convention Marketing)

본 교과목은 일반마케팅의 개론을 토대로 Hospitality & Tourism 분야에 적용되는 마케팅 이론 및 사례를 이해하고, 컨벤션 분야에 적용되는 마케팅 이론을 실제적으로 접목하는 과목이다.

컨벤션서비스경영론(Convention Service Management)

컨벤션산업에 있어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개념과 특성, 이론과 적용사례를 검토하여 더욱 경쟁력있는 컨벤션 서비스 증진을 위한 방안을 학습한다.

컨벤션광고홍보론 (Convention Advertising & PR)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광고 및 PR, 판매촉진, 인적판매 등의 구성요소와 과정 등에 대한 이론을 컨벤션부문에 적용하는 과목이다.

컨벤션기획론(Convention Planning)

컨벤션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잘 준비되어야 한다. 과거의 관행이 아닌 주제, 장소, 시기, 참가자 등에 맞게 준비된 컨벤션이 성공할 수 있다. 기존이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중심의 컨벤션 기획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교과는 컨벤션 기획에 필요한 기초이론과 실무를 이해하고 체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컨벤션유치협상론(Convention Bidding&Negotiation)

컨벤션 유치와 협상에 대한 기본 개념과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컨벤션 유치에 대한 전략을 학습한다.

Hospitality관광정책세미나(MICE Policy)

본 강좌는 MICE를 포함한 Hospitality 및 관광정책의 기본이념과 목적, 목표, 필요성, 과정을 살펴보고, 개별 정책의 수립과 집행단계를 분석하고 평가해보는 과목이다. 아울러 국제사회에 있어 각국 정부가 추진해야 할 바람직한 Hospitality & 관광 기본 정책 방향을 탐색하고, 우리 정부가 수행해야 할 Hospitality & 관광정책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해외전시마케팅론(International Exhibit Marketing)

전시분야의 마케팅 기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성과를 획득할 수 있는 이론적 실무적 지식을 학습한다.

국제전시경영론 (Trade Fair & Exhibition Management)

본 강좌는 전시산업의 개관, 국내외 동향을 분석하고, 박람회를 포함하는 전시회를 유치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이론, 방법론, 실무적 프로세스와 국제전시 사례를 심층 분석한다.

전시디자인(Exhibition Design)

전시디자인은 전시회에 있어서 부스와 전시물품을 컨셉부터 설계, 설치 및 장치까지에 일련의 프로세스를 분석한다. 전시회에 있어서 전시디자인은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이끌어내는 혁신적이고 창조적이며 실용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준다.

전시박람회기획론(Trade Fair & Exhibition Planning)

컨벤션과 관련한 주요 산업으로서 교역전시회를 위시하여 점차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전시박람회의 기획과 실무에 관하여 강의하고 실습과 견학을 병행한다.

문화예술전시(Cultural Art Exhibition)

문화예술 분야에서 최근 박물관, 전시장 등 다양한 미술품 등의 전시 행사를 통한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문화예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국외시장의 사례 학습을 통하여 정확한 관람객들의 취향 파악에 따른 기획과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의 결과를 분석하여 국내 문화예술전시 상품 및 산업 육성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축제이벤트경영론(Festival and Event Management)

축제 및 이벤트에 대한 다양한 연구사례를 검토하고 이벤트 및 축제 분야의 지식과 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연구주제 선정 및 연구방법, 분석 및 결과에 대한 토론을 실시해 본다. 이벤트 축제분야의 연구사례가 부족한 시점에 본 과정을 통하여 실무에 유용하게 활용한 연구를 실시해 본다.

축제상품개발론(Festival Product Development)

축제상품개발론은 지역축제의 다양한 콘텐츠와 소재를 발굴하여 지역의 특성에 맞고 차별화된 축제상품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이론과 실무학습을 하고자 한다.

시장분석론(Market Analysis)

시장분석론은 시장의 규모, 성장률, 구조, 유통채널 등 시장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데 필요한 이론 및 방법 등을 학습하는데 주요목적이 있다.

엔터테인먼트산업론(Study of Entertainment Industry)

공연, 전시, 이벤트, 관광, 테마파크, 놀이공원, 방송미디어, 영화,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만화, 출판, 캐릭터, 모바일 콘텐츠, 광고, 저작권 문제 등 엔터테인먼트의 전반적인 내용을 연구하고 통계자료를 중심으로 단순한 이론만이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상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인센티브관광론 (Incentive Tour)

인센티브관광은 목표를 달성한 종사원, 거래처, 고액 구매고객들에게 여행이라는 형태로 보상함으로써 그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경영도구이며, MICE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는 사업 분야이다. 본 수업에서는 인센티브 관광 관점에서 그 특성 및 구성요소와 과정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자 한다.

e-MICE 비즈니스론(e-MICE Business)

본 과목은 MICE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electronic business 접근 방식에 대한 개괄적인 수업이다. electronic MICE 비즈니스의 전략적 접근 방식의 개념과 정의 그리고 운영방식을 배울 수 있는 수업으로 관광 및 전시컨벤션 그리고 개인참여자와 조직운영자에게 전략적 방식을 통하여 시장을 이해하고 IT의 활용을 통하여 평균적 수익유지와 경쟁력 그리고 지속적인 성장과 생존의 문제를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스포츠관광론(Sport Tourism Management)

스포츠관광에 대한 현상과 특징 및 효과에 대하여 학습하고 다양한 스포츠 관광에 대한 실무사례를 검토하여 더욱 경쟁력 있는 스포츠관광개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MICE의료관광론(Medical Tourism)

최근 의료관광분야의 발전으로 인하여 국제적인 의료관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시점에 MICE산업과 의료관광 산업에 대해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두 산업을 접합하여 융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또한 의료관광에 대한 연구사례가 부족한 시점에 다양한 연구개발을 위한 이론과 연구방법을 모색해 본다.

MICE 전략경영론(MICE Business Strategy)

본 과목은 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접근 방식에 대한 개괄적인 수업이다. 전략적 접근 방식의 개념과 정의 그리고 운영방식을 배울 수 있는 수업으로 관광 및 전시컨벤션 그리고 개인 참여자와 조직운영자에게 전략적 방식을 통하여 시장을 이해하고 전략을 수립하여 운영할 수 있게 함으로써 평균적 수익유지와 경쟁력 그리고 지속적인 성장과 생존의 문제를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중소기업경영론(Small & Midium sized Enterprise Management)

이 과목은 중소기업의 창업과 경영에 관한 주제를 이론 및 사례 연구를 통하여 다룸으로써 대학원생들의 중소기업 경영에 관한 보다 현실적인 이론적, 실무 차원의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성공 중소기업 경영인의 특강을 통하여 대학원생들의 중소기업경영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현장감 있는 지식을 전달하고자 한다.

컨벤션관광지마케팅론(Convention & Tourism Destination Marketing)

본 과목은 컨벤션목적지를 관리하는 조직에 의해 추구되는 일련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이며, 지리적으로 규정된 특정한 장소의 이미지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해서 기업가나 투자자와 관광객 및 지역주민들에게 컨벤션관광지를 판촉하는 다양한 방식의 노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매력을 잃은 장소의 장소성을 어떠한 방식으로 수정해 나가는지에 대해서 사례 연구를 하고, 적용기법에 대해서 이해시키는 과목이라 할 수 있다.

국제행사의전(International Event Protocol)

의전 분야에 대한 국제적 관심과 국제행사 증가추세에 따라 국제행사 의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수업은 국제행사 의전의 직무를 분석하고, 수준 높은 의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심층 분석하는 수업이다.

MICE사례분석론(MICE Case Studies)

본 수업은 MICE 산업의 전반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MICE 산업의 국내외 동향을 분석하고, 박람회를 포함하는 MICE행사를 유치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이론, 방법론, 실무적 프로세스와 그 사례 를 심층 분석한다.

협회경영론(Association Management)

이 수업의 목적은 협회경영의 차원에서 이론과 실무를 연구하고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함이다. 협회는 해당 분야에서 경험을 쌓은 전문가들이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설립하여 운영해가는 독특한 특성을 지닌 집단이다. 이처럼 협회경영은 자치집단이라는 협회의 독특한 환경 때문에 새로운 분야로의 경영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수업을 통하여 협회 및 협회와 관련된 조직의 경영 전반을 학습하며, 실무에서 필요한 자질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컨벤션전시경제세미나(Seminar on Convention and Exhibition Economics)

이 수업은 컨벤션, 전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지는 수요예측, 경제적 파급효과분석, 가치평가 방법, 타당성분석 등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실무적으로 다룰 수 있게 설계되었다. 구체적 수업목표는 첫째, 컨벤션 전시 관련 수요예측 모형을 이해한다. 둘째, 컨벤션 전시관련 경제적 파급효과 추정 과정을 이해한다. 셋째, 컨벤션 전시 관련 가치평가에 대한 이론을 이해한다. 넷째, 컨벤션 전시 관련 타당성 분석 방법 및 과정을 이해한다.

전시회박람회 기획실무(Trade Fair & exhibition Planning)

컨벤션과 관련한 주요 산업으로서 교역전시회를 위시하여 점차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전시박람회의 기획과 실무에 관하여 강의하고 실습과 견학을 병행한다.

전시회사례연구( Trade Fair & Exhibition Case Studies)

본 과목은 전시회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전시회 경영, 전략 및 운영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나아가 전시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연구를 하는 과목이다.

문화예술콘텐츠정책론(Culture & Arts Contents Policy)

본 강의는 인문학과 예술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학의 정립을 위한 연구와 토론 그리고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 분석 및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뉴미디어 문화예술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이 시점에서 산업정책 및 법제도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며, 본 수업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정립하고자 한다.

관광MICE트렌드세미나(Tourism MICE Trends Seminar)

관광 마이스 분야의 최근 트렌드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토론과 논의를 통해 학술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근거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관광마이스 분야의 최근 이슈, 정책변화, 지역 현황 및 현안 문제 등을 논의함으로써 관광마이스 분야의 전문지식과 실무지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중국교육사업

중국교육사업(中国教育事业)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은 국제화 교육사업을 위해 중국 상해
Purelogica MOU를 체결하고 중국 현지에서 비학위 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현지 대학과 협약을 통해
다양한 학위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为推进国际化教育事业,
与中国上海 Purelogica MOU 公司签订了协议.
根据中国当地大学的现状与协议,
将共同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与多样化的学位课程.)

추진사업(推进工作)

중국 현지 비학위과정 운영 (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중국 현지 대학교 학위과정 공동운영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与中国当地大学学位课程共同开展)

연락처(联系方式)

중국사무소 : Purelogica.com (사무실 연락처, 이메일 정보)

한국사무소 :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행정실
(82-2-961-0813·khsb1900@khu.ac.kr)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교육
입학
학사안내
커뮤니티
커뮤니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