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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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벤션전시경영학과

과정소개

21세기 세계화 시대를 맞으며 국제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간의 상호이해와 경제·사회·문화·기술의 교류를 촉진시키는 MICE산업의 중요성이 더욱 커져 가고 있다. 이에 본 학과에서는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신 성장동력산업인 MICE 분야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최고 전문가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기간

5학기 (2년 6개월)

교과목 안내

컨벤션전시
경영학과
축제이벤트경영론
국제행사의전
MICE사례분석론
컨벤션마케팅
컨벤션원론 컨벤션유치협상론
MICE경영론

전시컨벤션시설운영세미나

컨벤션기획론
국제전시경영론
전시박람회기획론
전시회사례연구
Hospitality관광정책세미나
MICE경제세미나
해외전시마케팅론
스마트관광
관광MICE데스티네이션마케팅
문화예술콘텐츠정책론
관광MICE트렌드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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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학, 조사방법론은 논문작성시 필수 수강

통계학(Statistics)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초·중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필수 통계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Ⅰ).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고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보다 심화된 통계 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Ⅱ).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환대산업과 관광산업의 현상 및 원인을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필요한 문제설정, 가설정립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설문지 작성, 조사설계, 면접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익힌다.

축제이벤트경영론(Festival and Event Management)

축제 및 이벤트에 대한 다양한 연구사례를 검토하고 이벤트 및 축제 분야의 지식과 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연구주제 선정 및 연구방법, 분석 및 결과에 대한 토론을 실시해 본다. 이벤트 축제분야의 연구사례가 부족한 시점에 본 과정을 통하여 실무에 유용하게 활용한 연구를 실시해 본다.

국제행사의전(International Event Protocol)

의전 분야에 대한 국제적 관심과 국제행사 증가추세에 따라 국제행사 의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수업은 국제행사 의전의 직무를 분석하고, 수준 높은 의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심층 분석하는 수업이다.

MICE사례분석론(MICE Case Studies)

본 수업은 MICE 산업의 전반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MICE 산업의 국내외 동향을 분석하고, 박람회를 포함하는 MICE행사를 유치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이론, 방법론, 실무적 프로세스와 그 사례 를 심층 분석한다.

컨벤션마케팅(Convention Marketing)

컨벤션 전반에 대한 실무 능력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컨벤션전시경영 전공자는 물론 관광학 전공자라면 꼭 알아야할 포럼, 세미나, 심포지엄 등 다양한 컨벤션 행사를 통해 효율적으로 지식과 트렌드를 공유, 활용하는 최적의 메카니즘을 도출해내는 방법론에 대해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마케팅 이론을 토대로 실제 세계지식포럼(World Knowledge Forum)이나 MBN Y 포럼과 같은 컨벤션이 탄생하는 과정에 대한 실무적 학습을 통해 실제 컨벤션을 기획하는 실무를 경험해본다.

컨벤션원론(Introduction to Conventions)

국내외 컨벤션의 동향을 분석하고 컨벤션 기획 및 운영, 컨벤션 산업의 활성화 정책을 진단하며 새로운 컨벤션 경영 모델을 모색한다.

컨벤션유치협상론(Convention Bidding & Negotiation)

컨벤션 유치와 협상에 대한 기본 개념과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컨벤션 유치에 대한 전략을 학습한다.

MICE경영론(MICE Management)

최근 정부 및 많은 지자체에서 MICE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MICE 산업을 육성시키고자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MICE 산업의 트렌드를 비롯하여 기본적인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산업의 다양한 조직과 기관들의 역할과 기능, 업무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졸업후 MICE 산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마이스 분야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고자 한다. 그리고 국내외 주요 조직중 대표적인 컨벤션 센터, CVB에 대한 이해를 하고 마이스와 관광, 마이스와 도시마케팅에 대한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마이스산업과 관련한 정책 및 국내외 주요사례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마이스 산업과 지역발전에 기여방안을 토론해보고자 한다.

컨벤션기획론(Convention Planning) 

컨벤션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잘 준비되어야 한다. 과거의 관행이 아닌 주제, 장소, 시기, 참가자 등에 맞게 준비된 컨벤션이 성공할 수 있다. 기존이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중심의 컨벤션 기획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교과는 컨벤션 기획에 필요한 기초이론과 실무를 이해하고 체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국제전시경영론 (Trade Fair & Exhibition Management)

본 강좌는 전시산업의 개관, 국내외 동향을 분석하고, 박람회를 포함하는 전시회를 유치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이론, 방법론, 실무적 프로세스와 국제전시 사례를 심층 분석한다.

전시박람회기획론(Trade Fair & Exhibition Planning)

컨벤션과 관련한 주요 산업으로서 교역전시회를 위시하여 점차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전시박람회의 기획과 실무에 관하여 강의하고 실습과 견학을 병행한다.

전시회사례연구(Trade Fair & Exhibition Case Studies)

본 과목은 전시회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전시회 경영, 전략 및 운영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나아가 전시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연구를 하는 과목이다.

Hospitality관광정책세미나(Hospitality & Tourism Policy Seminar)

본 강좌는 MICE를 포함한 Hospitality 및 관광정책의 기본이념과 목적, 목표, 필요성, 과정을 살펴보고, 개별 정책의 수립과 집행단계를 분석하고 평가해보는 과목이다. 아울러 국제사회에 있어 각국 정부가 추진해야 할 바람직한 Hospitality & 관광 기본 정책 방향을 탐색하고, 우리 정부가 수행해야 할 Hospitality & 관광정책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MICE경제세미나(Seminar on MICE Economics)

이 수업은 컨벤션과 관광 분야에 널리 사용되어지는 수요예측,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가치평가 방법, 타당성 분석 등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실무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해외전시마케팅론(International Exhibit Marketing)

전시분야의 마케팅 기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성과를 획득할 수 있는 이론적 실무적 지식을 학습한다.

스마트관광(Smart Tourism)

스마트 관광은 스마트 폰의 사용으로 부터 촉발된 관광이다. 스마트는 지능과 유비쿼터스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스마트 폰에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비즌니스 기회와 방식을 배우는 강의가 될 수 있다. 스마트 관광은 스마트라는 개념과 스마트 관광 도시, 스마트 기술과 앱, 스마트 관광 생태계, 온라인 리뷰, 스마트 관광과 공유경제, 그리고 스마트 관광 거버넌스와 스마트 관광 경쟁력에 대한 광범위한 내용과 사례를 통한 혁신의 관광 비즈니스 모델 등을 다루는 과목이다.

관광MICE데스티네이션마케팅(Tourism MICE Destination Marketing)

관광MICE 산업은 도시뿐만아니라 모든 지역에서 더욱 발전을 할 것이며, 이러한 관광MICE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도시마케팅이 더욱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다. 도시마케팅은 도시 혹은 지역의 모든 유무형적인 자원을 활용하여 외래방문객을 증가를 통하여 도시 및 지역의 산업과 문화의 발전을 도모하여 지역주민 삶의 질을 향상을 목표로 도시(지역)문화를 마케팅하는 것이다. 특히 관광MICE 분야의 도시마케팅 활동은 지역의 최종 목표가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외래관광객과 다양한 MICE 행사 유치를 통한 도시발전을 이룩하는데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예술콘텐츠정책론(Culture & Arts Contents Policy)

본 강의는 인문학과 예술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학의 정립을 위한 연구와 토론 그리고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 분석 및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뉴미디어 문화예술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이 시점에서 산업정책 및 법제도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며, 본 수업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정립하고자 한다.

관광MICE트렌드세미나(Tourism MICE Trends Seminar)

관광 마이스 분야의 최근 트렌드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토론과 논의를 통해 학술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근거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관광마이스 분야의 최근 이슈, 정책변화, 지역 현황 및 현안 문제 등을 논의함으로써 관광마이스 분야의 전문지식과 실무지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중국교육사업

중국교육사업(中国教育事业)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은 국제화 교육사업을 위해 중국 상해
Purelogica MOU를 체결하고 중국 현지에서 비학위 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현지 대학과 협약을 통해
다양한 학위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为推进国际化教育事业,
与中国上海 Purelogica MOU 公司签订了协议.
根据中国当地大学的现状与协议,
将共同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与多样化的学位课程.)

추진사업(推进工作)

중국 현지 비학위과정 운영 (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중국 현지 대학교 학위과정 공동운영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与中国当地大学学位课程共同开展)

연락처(联系方式)

중국사무소 : Purelogica.com (사무실 연락처, 이메일 정보)

한국사무소 :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행정실
(82-2-961-0813·khsb1900@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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