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관광학과

과정소개

오늘날 관광산업은 개인 가처분소득의 증대, 여가시간의 증대, 그리고 교통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크게 성장해 왔다. 이러한 측면에서 많은 국가에서는 관광산업을 중요한 전략산업의 하나로 육성하고 있다. 더욱이 국제관광시장은 특수목적관광과 생태관광과 같이 점점 세분시장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 본 관광학과에서는 이러한 국제적인 추세에 부응하기 위하여 이론적이고 실질적인 교과과정을 개설하고있다.

교육기간

5학기 (2년 6개월)

교과목 안내

관광학과 관광경영전략세미나 관광경제론 관광마케팅 관광법규세미나
관광산업프랜차이즈연구 관광소비자행동론 관광장소마케팅 관광정책론
지오투어리즘 관광조사통계분석 국제관광론 항공사실무론
e-관광비지니스 문화관광론 문화관광정책세미나 여행산업연구
이벤트축제기획론 관광개발계획론 관광통합커뮤니케이션 문화관광콘텐츠산업
관광스토리텔링 관광레저세미나 의료관광 -

 *통계학, 조사방법론은 논문작성시 필수 수강

통계학(Statistics)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초·중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필수 통계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Ⅰ).
환대산업과 관광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통계분석의 고급과정을 배운다.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완성을 위한 보다 심화된 통계 내용을 배운다(통계학Ⅱ).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환대산업과 관광산업의 현상 및 원인을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필요한 문제설정, 가설정립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설문지 작성, 조사설계, 면접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익힌다.

관광경영전략세미나(Tourism Management Strategic Seminar)

본 과목은 관광산업의 서비스 관리에 있어 중요한 쟁점을 읽고, 논의하면서 환대서비스 관리의 문제와 그 기술을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급변하는 환대서비스에서의 전략수립에 그 목적이 있다.

관광경제론(Economics of Tourism)

관광경제학은 관광자원을 이용하여 투자에 대한 회수를 최적화하는데 관심이 있다. 관광산업은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관광객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관광객들은 관광상품의 이용을 통하여 심리적 혜택을 얻고자 노력한다. 또한, 지방정부는 관광객의 소비지출에 의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목적으로 리조트 개발을 시도한다. 관광경제학은 정책입안자와 실무자들에게 이러한 관광자원들을 관광산업의 이윤창출과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관광마케팅(Tourism Marketing)

현 시대의 관광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사고가 매우 중요함에 따라 본 과목은 마케팅의 개념과 관광산업의 마케팅적 사고에 대하여 이론과 실기를 통한 강의가 중심이 되며, 본 과목의 목적은 첫째, 기본적 마케팅의 개념의 이해와 적용, 둘째, 관광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마케팅 기술을 현장에 적용시키는 데 중점을 둘 것이며, 셋째, 주어진 과제를 심도 있게 연구한 후 발표, 토론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관광법규세미나(Tourism Law Seminar)

법의 일반이론을 학습하고 그 바탕위에서 현행 4가지 관광법규와 이들 법규와 많이 연관을 갖는 다른 법규의 내용까지를 숙지하며, 핵심적인 관광제도 위주로 심층적으로 고찰하는데 있다.

관광산업프랜차이즈연구(Tourism Franchise Research)

이 강의는 숙박업, 외식업, 여행업 등 관광산업에서 급속히 증가하고 프랜차이즈 경영의 본질과 운영방법을 이해하고 관광산업 프랜차이즈 경영의 주요 이슈들에 대하여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효율적인 운영방법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관광소비자행동론(Tourism Consumer Behavior)

소비자들의 시장에서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이 어떻게 구매의사결정에 도달하게 되는 지를 살펴보며, 나아가서 마케터들이 그 같은 의사결정에 어떻게 영항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그 과정에서 소비자행동을 이해하는데 근간이 되는 사회과학의 관련 이론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관광장소마케팅(Tourism Place Marketing)

본 과목은 관광마케팅 이론 및 개념을 도입하여 특정 도시나 장소를 관광자원화 하는데 목적을 두며, 또한 관광마케팅 개념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국내외 관광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관광정책론(Tourism Policy)

본 과목은 각국의 관광정책, 관광행정조직, 세계관광기구, 그리고 관광정책에 관련된 관광환경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 과목은 국내외 사례연구를 통하며 효율적인 관광정책을 수립하는 능력을 습득하는데 있다.

지오투어리즘(Geo Tourism)

지오투어리즘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지오투어리즘의 학문적 발전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교과를 통해 지오투어리즘의 개념과 구성요소, 지오투어리즘의 특징과 현황 및 발전방향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지역 탐색에 대한 팀별 발표로 진행한다.

관광조사통계분석(Tourism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대학원생들로 하여금 석사학위논문을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통계분석 기법을 소개하는 과목으로, 통계이론뿐 아니라 SPSS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실제자료를 분석하고자 한다.

국제관광론(International Tourism)

국제관광의 기초이론, 국제관광의 대상, 국제관광사업, 국제관광정책 등 국제관광 구성의 내용 전반을 교육내용으로 하고 있다. 전세계 다국적 관광협력의 시대에 필요한 국제관광 전문인력의 육성을 위하여 국제감각의 함양에도 역점을 둔다.

항공사실무론(Airline Management)

이 과목은 항공사 경영의 주요기능을 올바르게 인식시키고 실무적인 측면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며, 미래의 항공산업이 직면할 도전에 대해 탐구하고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e-관광비즈니스(e-Tourism Business)

온라인시대가 돌입하면서 인터넷을 활용한 e-관광서비스업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관광산업 전반에 커다란 전환점을 가져다주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호텔·관광·여행 비즈니스의 현재와 향후의 변화들에 대해 정확히 이해시킴으로 향후 관광산업 변화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 관광인터넷을 활용한 서비스들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응용능력을 키우는데 본 과목을 개설하는 목적이 있다.

문화관광론(Cultural Tourism)

본 과목은 세미나를 통하여 문화관광정책을 토의하고, 문화관광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며, 문화관광효과 및 경제효과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문화관광정책세미나(Culture Tourism Policy Seminar)

문화관광은 문화자원을 활용하는 관광형태이다. 관광의 본질은 문화행동, 문화접촉이며 관광 산업 또한 궁극적으로 문화교류 촉진으로 이를 통해 경제발전을 꾀하는 산업이다. 한국을 중심으로 세계 주요 관광 대국의 문화관광을 비교 고찰함을 목적으로 한다.

여행산업연구(Study of Travel Agency Businesses)

국제화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행사를 통한 관광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여행사의 경영방법과 실무 및 서비스에 관하여 연구한다.

이벤트축제기획론(Event&Festival Planning and Marketing)

지역축제는 물론 관광상품으로서의 이벤트 기획을 이론과 실무를 중점으로 하여 이벤트연구대상사례를 선정 후 학습토록 한다.

관광개발계획론(Tourism Development Planning)

관광객의 유인력을 갖춘 시설의 개발을 위해 관광개발의 유형별 계획기법을 살펴 관광지의 개발과정을 익히는 것은 물론, 개발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관광전공 대학원생들로 하여금 개발관련 이론과 실무적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관광통합커뮤니케이션(Integrated Communications for Tourism)

본 강좌는 날로 치열해지는 관광지 간의 경쟁 속에서 차별화전략의 일환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크게 부가되고 있는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와 실행에 대하여 학습함에 그 목적을 둔다. 전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넘어 통합된 전략이 가능하도록 커뮤니케이션 플레트폼 구축, 실행계획 수립 등 개별 전술차원의 커뮤니케이션 툴들을 전술적 차원으로 통합하는 실무적 과정을 학습한다. 특히 관광 관련실무자 들에게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무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이 강좌를 통하여 통합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관광에 접목한 학술논문이나 학위논문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문화관광콘텐츠산업(Culture and Tourism Contents Industry)

본 강의는 최근의 미디어환경의 발전으로 인하여 엔터테인먼트를 포함한 각종 문화관광콘텐츠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전세계로 전파 가능한 상황에서 글로벌라이제이션 현상의 이해와 탐구를 목표로 한다. 방송, 영화, 음반, 광고 등의 미디어콘텐츠의 글로벌 확산현상을 현재의 경제적,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살펴보며, 특히 한류현상이 문화관광콘텐츠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또한, 최근 디지털 미디어의 핵심 영역이며, 한류현상에 기여하고 있는 소셜미디어에 관련하여 문화적인 관점과 한류의 확산에 관련하여 탐색하며, 실제 소셜미디어에 적합한 콘텐츠를 기획, 제작에 관련한 실무적 지식도 배양한다.

관광스토리텔링(Storytelling for Tourism)

본 강좌에서는 유형(有形)의 관광지에 무형(無形)의 이야기를 입혀서 관광지에 대한 개별적인 경험을 줌으로써 관광객의 흥미를 돋우고 인상적인 여정을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관광지를 차별화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스토리텔링 기법, 스토리개발 등을 연구하여 관광객의 꿈과 감성을 만족시켜 주는 한 차원 높은 관광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이야기가 담긴 관광지를 탐색하고, 관광지의 특색을 살펴서 실제로 이야기를 입히는 작업을 진행하여, 독일의 로렐라이 언덕, 덴마크의 인어공주 동상, 벨기에의 오줌싸개동상과 같은 강력한 스토리를 갖춘 관광지로 발전시켜 궁극적으로 관광산업의 마케팅차원에서 전략적으로 기여한다.

관광레저세미나(Tourism & Leisure Seminar)

지상레저, 해양레저, 항공레저 활동에 대한 이론과 실기에 필요한 교과과정을 학습한다. 본 교과를 통해 관광레저산업의 미래와 전망을 알아본다. 또한 현장학습 등을 수행하고 수행평가는 세미나 형태이며 팀별발표로 한다.

의료관광(Medical Tourism)

최근 지구적 수준에서의 노령화 및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하여 다양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에도 최근 의료관광목적으로 방한하는 외국인들의 괄목할만한 수준으로 증가하는 면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의료관광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적 자원과 마케팅 전략이 매우 부족한 것이 현재 우리나라의 커다란 문제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강좌를 통해 의료관광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실무적 차원에서의 마케팅 전략수립과정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의료관광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마케팅적 안목을 키운다.

중국교육사업

중국교육사업(中国教育事业)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은 국제화 교육사업을 위해 중국 상해
Purelogica MOU를 체결하고 중국 현지에서 비학위 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현지 대학과 협약을 통해
다양한 학위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为推进国际化教育事业,
与中国上海 Purelogica MOU 公司签订了协议.
根据中国当地大学的现状与协议,
将共同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与多样化的学位课程.)

추진사업(推进工作)

중국 현지 비학위과정 운영 (开展中国当地非学位课程)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중국 현지 대학교 학위과정 공동운영
(庆熙大学观光大学院与中国当地大学学位课程共同开展)

연락처(联系方式)

중국사무소 : Purelogica.com (사무실 연락처, 이메일 정보)

한국사무소 :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행정실
(82-2-961-0813·khsb1900@khu.ac.kr)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교육
입학
학사안내
커뮤니티
커뮤니티
닫기